본문 바로가기

Not Using/media programming2

필수 기본과제까지는 완성함(선택과제는 아직..)

helloworldDlg.cpp

// HelloworldDlg.cpp : 구현 파일
//
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"Helloworld.h"
#include "HelloworldDlg.h"

#ifdef _DEBUG
#define new DEBUG_NEW
#endif


//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.

class CAboutDlg : public CDialog
{
public:
 CAboutDlg();

//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.
 enum { IDD = IDD_ABOUTBOX };

 protected:
 virtual void 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;    // DDX/DDV 지원입니다.

// 구현입니다.
protected:
 DECLARE_MESSAGE_MAP()
};

CAboutDlg::CAboutDlg() : CDialog(CAboutDlg::IDD)
{
}

void CAboutDlg::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
{
 CDialog::DoDataExchange(pDX);
}

BEGIN_MESSAGE_MAP(CAboutDlg, CDialog)
END_MESSAGE_MAP()


// CHelloworldDlg 대화 상자

 


CHelloworldDlg::CHelloworldDlg(CWnd* pParent /*=NULL*/)
 : CDialog(CHelloworldDlg::IDD, pParent)
 , m_iEditSize(0)
 , m_iPensize(0)
{
 m_hIcon = AfxGetApp()->LoadIcon(IDR_MAINFRAME);
}

void CHelloworldDlg::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
{
 CDialog::DoDataExchange(pDX);
 DDX_Control(pDX, ID_SCROLLBAR_PENSIZE, m_srcPensize);
}

BEGIN_MESSAGE_MAP(CHelloworldDlg, CDialog)
 ON_WM_SYSCOMMAND()
 ON_WM_PAINT()
 ON_WM_QUERYDRAGICON()
 //}}AFX_MSG_MAP
 ON_EN_CHANGE(IDC_EDIT_PENSIZE, &CHelloworldDlg::OnEnChangeEditPensize)
// ON_WM_MOUSEMOVE()
ON_WM_MOUSEMOVE()
ON_WM_LBUTTONDOWN()
ON_WM_HSCROLL()
ON_COMMAND(ID_EXIT, &CHelloworldDlg::OnExit)
ON_COMMAND(ID_COLOR_BLACK, &CHelloworldDlg::OnColorBlack)
ON_COMMAND(ID_COLOR_RED, &CHelloworldDlg::OnColorRed)
ON_COMMAND(ID_COLOR_GREEN, &CHelloworldDlg::OnColorGreen)
ON_COMMAND(ID_COLOR_BLUE, &CHelloworldDlg::OnColorBlue)
ON_COMMAND(ID_THIN, &CHelloworldDlg::OnThin)
ON_COMMAND(ID_MIDDLE, &CHelloworldDlg::OnMiddle)
ON_COMMAND(ID_THICK, &CHelloworldDlg::OnThick)
ON_COMMAND(ID_ERASER, &CHelloworldDlg::OnEraser)
END_MESSAGE_MAP()


// CHelloworldDlg 메시지 처리기

BOOL CHelloworldDlg::OnInitDialog()
{
 CDialog::OnInitDialog();

 // 시스템 메뉴에 "정보..."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.

 //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.
 ASSERT((IDM_ABOUTBOX & 0xFFF0) == IDM_ABOUTBOX);
 ASSERT(IDM_ABOUTBOX < 0xF000);

 CMenu* pSysMenu = GetSystemMenu(FALSE);
 if (pSysMenu != NULL)
 {
  CString strAboutMenu;
  strAboutMenu.LoadString(IDS_ABOUTBOX);
  if (!strAboutMenu.IsEmpty())
  {
   pSysMenu->AppendMenu(MF_SEPARATOR);
   pSysMenu->AppendMenu(MF_STRING, IDM_ABOUTBOX, strAboutMenu);
  }
 }

 //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
 // 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.
 SetIcon(m_hIcon, TRUE);   //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
 SetIcon(m_hIcon, FALSE);  //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.
 m_iPenSize=1;
 m_iEditSize=1;
 m_srcPensize.SetScrollRange(1,20);
 m_srcPensize.SetScrollPos(m_iPenSize);

 m_iR = m_iG = m_iB = 0;


 UpdateData(FALSE);
 // TODO: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.

 return TRUE;  //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}

void CHelloworldDlg::OnSysCommand(UINT nID, LPARAM lParam)
{
 if ((nID & 0xFFF0) == IDM_ABOUTBOX)
 {
  CAboutDlg dlgAbout;
  dlgAbout.DoModal();
 }
 else
 {
  CDialog::OnSysCommand(nID, lParam);
 }
}

//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
// 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. 문서/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
// 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.

void CHelloworldDlg::OnPaint()
{
 if (IsIconic())
 {
  CPaintDC dc(this); //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

  SendMessage(WM_ICONERASEBKGND, reinterpret_cast<WPARAM>(dc.GetSafeHdc()), 0);

  //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.
  int cxIcon = GetSystemMetrics(SM_CXICON);
  int cyIcon = GetSystemMetrics(SM_CYICON);
  CRect rect;
  GetClientRect(&rect);
  int x = (rect.Width() - cxIcon + 1) / 2;
  int y = (rect.Height() - cyIcon + 1) / 2;

  // 아이콘을 그립니다.
  dc.DrawIcon(x, y, m_hIcon);
 }
 else
 {
  CPaintDC dc(this);
  dc.SelectStockObject(WHITE_BRUSH);
  CRect rect;
  GetClientRect(&rect);
  dc.Rectangle(&rect);

 

  CDialog::OnPaint();
 }
}

//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
// 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.
HCURSOR CHelloworldDlg::OnQueryDragIcon()
{
 return static_cast<HCURSOR>(m_hIcon);
}


void CHelloworldDlg::OnEnChangeEditPensize()
{
 // TODO:  RICHEDIT 컨트롤인 경우, 이 컨트롤은
 // CDialog::OnInitDialog() 함수를 재지정하고  마스크에 OR 연산하여 설정된
 // ENM_CHANGE 플래그를 지정하여 CRichEditCtrl().SetEventMask()를 호출해야만
 // 해당 알림 메시지를 보냅니다.

 // TODO: 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}

//void CHelloworldDlg::OnMouseMove(UINT nFlags, CPoint point)
//{
// // TODO: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/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.
//
// CDialog::OnMouseMove(nFlags, point);
//}

void CHelloworldDlg::OnMouseMove(UINT nFlags, CPoint point)
{

 if((nFlags & MK_LBUTTON) == MK_LBUTTON)
  {
  CClientDC dc(this);
  CPen ColorPen(PS_SOLID, m_iPenSize, RGB(m_iR,m_iG,m_iB));//CPen 클래스를 만든다.
  dc.SelectObject(&ColorPen);//붕어빵틀 color펜을 사용!

  dc.MoveTo(m_PrevX,m_PrevY);
  dc.LineTo(point.x, point.y);

  m_PrevX=point.x;
  m_PrevY=point.y;
 }

 CDialog::OnMouseMove(nFlags, point);


}

void CHelloworldDlg::OnLButtonDown(UINT nFlags, CPoint point)
{
 // TODO: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/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.
 m_PrevX=point.x;
 m_PrevY=point.y;

 CDialog::OnLButtonDown(nFlags, point);
}

void CHelloworldDlg::OnHScroll(UINT nSBCode, UINT nPos, CScrollBar* pScrollBar)
{
 // TODO: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/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.
 switch(nSBCode)
{
  case SB_LINELEFT:
  m_iPenSize--;
  break;
  case SB_LINERIGHT:
  m_iPenSize++;
  break;
  case SB_PAGELEFT:
  m_iPenSize--;
  break;
  case SB_PAGERIGHT:
  m_iPenSize++;
  break;

  case SB_THUMBPOSITION:
  m_iPenSize=nPos;//드래그위치에 따라 크기지정(npos)
  break;

}

m_iEditSize = m_srcPensize.GetScrollPos();
 m_srcPensize.SetScrollPos(m_iPenSize);
UpdateData(FALSE);

 CDialog::OnHScroll(nSBCode, nPos, pScrollBar);
}

void CHelloworldDlg::OnExit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OnOK();
}

void CHelloworldDlg::OnColorBlack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m_iR = m_iG = m_iB = 0;
}

void CHelloworldDlg::OnColorRed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m_iR=255;
 m_iG = m_iB = 0;
}

void CHelloworldDlg::OnColorGreen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m_iG=255;
 m_iR = m_iB = 0;
}

void CHelloworldDlg::OnColorBlue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m_iB=255;
m_iR = m_iG= 0;
}

void CHelloworldDlg::OnThin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m_iPenSize = 1;
m_iEditSize = 1;
UpdateData(FALSE);
}

void CHelloworldDlg::OnMiddle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m_iPenSize = 10;
m_iEditSize = 10;
UpdateData(FALSE);
}

void CHelloworldDlg::OnThick()
{
 // TODO: 여기에 명령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.
 m_iPenSize = 20;
m_iEditSize = 20;
UpdateData(FALSE);
}

void CHelloworldDlg::OnEraser()
{
 // TODO: Add your command handler code here

 m_iG=255;
 m_iR = m_iB = 255;

}



helloworldDlg.h

// HelloworldDlg.h : 헤더 파일
//

#pragma once
#include "afxwin.h"


// CHelloworldDlg 대화 상자
class CHelloworldDlg : public CDialog
{
// 생성입니다.
public:
 CHelloworldDlg(CWnd* pParent = NULL); // 표준 생성자입니다.

//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.
 enum { IDD = IDD_HELLOWORLD_DIALOG };

 protected:
 virtual void DoDataExchange(CDataExchange* pDX); // DDX/DDV 지원입니다.


// 구현입니다.
protected:
 HICON m_hIcon;

 //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
 virtual BOOL OnInitDialog();
 afx_msg void OnSysCommand(UINT nID, LPARAM lParam);
 afx_msg void OnPaint();
 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();
 DECLARE_MESSAGE_MAP()
public:
 afx_msg void OnEnChangeEditPensize();
// afx_msg void OnMouseMove(UINT nFlags, CPoint point);


 afx_msg void OnMouseMove(UINT nFlags, CPoint point);

 int m_PrevX;
 int m_PrevY;

 afx_msg void OnLButtonDown(UINT nFlags, CPoint point);
 CScrollBar m_srcPensize;//스크롤바생성!!!

 int m_iPenSize;
 int m_iEditSize;
 int m_iR, m_iG, m_iB;
 afx_msg void OnHScroll(UINT nSBCode, UINT nPos, CScrollBar* pScrollBar);
 afx_msg void OnExit();
 afx_msg void OnColorBlack();
 afx_msg void OnColorRed();
 afx_msg void OnColorGreen();
 afx_msg void OnColorBlue();
 afx_msg void OnThin();
 afx_msg void OnMiddle();
 afx_msg void OnThick();
 afx_msg void OnEraser();

 int m_iPensize;

};

'Not Using > media programming2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eap원리  (0) 2009.11.05
과제있음!  (0) 2009.10.29
1029 lecture  (0) 2009.10.29
최종과제  (0) 2009.10.15
미디어프로그래밍2  (0) 2009.10.14